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뉴욕 자연사박물관의 아이폰앱 체험기

with 10 comments

어제 뉴욕자연사박물관에 갔다가 무심코 날린 “뉴욕자연사박물관 관람중. 박물관공식 아이폰앱을 이용해 현재위치를 확인하며 이동하니 편리. 안내책자가 필요없음. 박물관내는 무료wifi제공 http://tweetphoto.com/40704844이란 트윗이 많은 반향을 얻은 듯 싶다. 첨부해서 올린 박물관관내맵 캡처화면 조회수가 4천3백회를 넘었다.

사실 이런류의 스마트폰앱을 통한 박물관관람에 대해서는 예전부터 많은 이야기와 시도가 나오고 있어서 한번 직접 체험해보고 싶었다. 2004년 삼성미술관 리움이 PDA를 이용해 박물관전시안내를 하는 시스템을 선보여서 대단히 감탄했던 기억도 있다. (물론 당시 언론보도를 통해 감탄만 했을 뿐 실제로 가본 일은 없었다. 지금도 잘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

그래서 뉴욕으로 향하는 버스안에서 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를 아이패드로 뒤적거리다가 전면에 나온 아이폰앱에 흥미를 가지고 바로 다운받아 사용해보게 된 것이다.

그런데 도착해서 박물관 관내에 들어가보니 AT&T신호가 거의 잡히질 않아 인터넷을 쓸 수가 없었다. (인터넷이 연결안되면 작동이 안되는 앱이다) 그래서 가만히 살펴보니 무료wifi가 제공되고 있길래 연결한뒤 앱을 다시 시작하니 잘 이용할 수 있었다. (애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자꾸 아이폰에 시선을 준다고 아내에게 혼나기는 했지만 이런 것을 보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호기심을 어떻게 하랴 싶다…)

앱 사용방법과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박물관에서 준비한 위 해설비디오에 아주 잘 설명되어 있다. 관심이 있는 분은 꼭 보시길.

특히 내가 감탄한 부분은 박물관 관내를 표시하는 약도 맵. GPS신호가 잡히지 않는 실내기 때문에 wifi정보에 의존해서 내 현재위치를 표시해주는 것 같은데 상당히 정확했다. 대개 이런 오래된 복잡한 박물관안에서 헤매기 쉬운데 내 위치를 정확히 표시해주고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근방 전시실의 전시내용을 자세히 표시해주기 때문에 종이브로셔보다 낫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관내 어느 곳에서나 꽤 좋은 품질의 wifi신호가 끊기지 않고 잡히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박물관측이 나름 준비를 많이한 듯 싶었다. (1백메가짜리 팟캐스팅파일을 1분여만에 다운받았다)

또 아이폰앱에 쏟는 박물관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던 것이 곳곳에 있는 이같은 아이폰앱 프로모션포스터였다. (이같은 의지와는 달리 이 아이폰앱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은 한명도 못봤다 ㅠ.ㅠ) 이런 의지를 고려할 때 첫 버전에서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앱이라고 느꼈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나갈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어쨌든 신기해서 가볍게 날린 트윗인데 많은 분들이 답을 주셨다. 오해하지 말아주셨으면 하는 것이 내가 이런 트윗을 날린 것은 그냥 직접 체험을 하고 느낀 개인적인 소감일뿐이지 “미국이 앞서있다. 한국이 따라가야한다” 뭐 이런 것은 아니다. 앞서 리움의 예에서 소개한 것처럼 한국에서도 비슷한 시도가 일찍 있었다는 것도 알고 있다. 이런 내 이야기를 듣고 “아 미국박물관들은 이런 시도를 하고 있구나”하고 간접 체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그리고 업계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많은 분들이 메시지를 주셨는데 국립중앙과학관에서도 wifi가 제공되고 있다고 한다. 또 “서울시립박물관과 역사박물관도 QR코드를 활용해 작품소개 및 각종 정보 서비스 제공 곧 오픈합니다 많은 기대바랍니다. 역시 박물관 전지역 와이파이존 됩니다”라는 멘션을 @daminpapa님이 주셨다. 뉴욕에서는 또 MOMA가 비슷한 아이폰앱을 제공중이라고 한다.

한국의 스마트폰열기로 볼 때 조만간 한국의 주요박물관이 모두 아이폰, 안드로이드를 지원하지 않을까 싶다. 다만 중요한 것은 첨단기술 자체가 아니라 관람객들의 감상체험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에 주안점이 맞춰져야 할 것 같다. 스마트폰앱 신경쓰느라 정작 전시물은 소홀히 하면 그것도 문제 아닌가. (어제 내가 그랬다^^)

Written by estima7

2010년 8월 23일 , 시간: 5:58 am

모바일웹트랜드에 게시됨

Tagged with , , ,

10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올해 6월에 7살난 아들,딸 쌍둥이 데리고 뉴욕 자연사박물관을 데리고 갔더랬습니다. 작정하고 하루종일 볼 생각으로 누비고 다녔는데, 종이지도를 가지고 다녀도 제대로 찾아다니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진작에 이런 서비스가 있었으면 훨씬 효율적으로 관람이 가능했겠네요.

    앞으로는 박물관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들까지 증강현실로 더 많은 부가가치들이 생기길 기대해봅니다.

    이찬

    2010년 8월 23일 at 6:22 am

    • 생각해보니 복잡하긴 하더군요. 오래된 건물이고 방도 많아서ㅎㅎ 아이폰앱을 사용해서 현재위치를 확인하면서 다니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덕을 보기는 한 셈이군요. ^^

      estima7

      2010년 8월 23일 at 10:38 am

  2. 가장 놀라운 점 – 실내에서 와이파이로 위치 잡아준다는 점은, AGPS를 정말 잘 활용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봅니다:) 좋은 글 잘 봤습니다.(그리고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Robolkw

    2010년 8월 23일 at 6:23 am

    • 그러게 말입니다. 저도 사실 현재위치 확인부분이 잘 구현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게 안됐다면 별로 매력이 없었을텐데…

      어쨌든 한발 더 나아가 오디오투어와 잘 연동된다면 대단히 흥미로운 앱이 될 듯 싶습니다. 분위기 봐서는 다 계획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estima7

      2010년 8월 23일 at 10:40 am

  3. agps는 아니겠죠?

    fdsa

    2010년 8월 24일 at 8:35 am

    • wifi-positioning이니 그거죠.

      estima7

      2010년 8월 24일 at 8:58 am

      • agps가 wifi-positioning을 지원한단 의미인가요?

        검색실력이 딸려서 자체해결이 안되는데 설명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바쁘시다면 안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fdsa

        2010년 8월 25일 at 6:33 am

      • http://en.wikipedia.org/wiki/Assisted_GPS 이거 한번 읽어보세요.

        estima7

        2010년 8월 25일 at 8:09 am

      • Many mobile phones combine A-GPS and other location services including Wi-Fi Positioning System and cell-site triangulation in a hybrid positioning system.

        이부분 말인가요?

        wifi-positioning은 A-GPS와 함께 휴대폰에 탑제된
        위치확인 시스템이지, wifi-positioning이 A-GPS라는
        말이 아니지 않나요?

        fdsa

        2010년 8월 26일 at 12:00 am

      • 저는 Assistant GPS가 좀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wifi-positioning까지 포함한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 모양이군요. 저라고 뭘 알겠습니까?^^ 그럼 A-GPS는 뭔지 저도 모르겠는데요. 셀타워를 통한 위치확인도 아니고…. 한번 그럼 fdsa님이 찾아서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estima7

        2010년 8월 26일 at 5:18 a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