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와 출판의 미래-Scribd CTO의 발표
Youtube, TED, Vimeo, CBS.com 등등 모든 비디오웹사이트들이 플래쉬에서 HTML5기반으로 바꾸기에 여념이 없다. 아이패드의 등장, 하나만으로 이렇게 급속하게 웹세상이 변화하고 있다니 과연 애플과 스티브잡스의 힘은 대단하다.
그런데 꼭 비디오플렛홈만 플래쉬를 쓰는 것이 아니다. 광고나 게임에서도 많이 쓰인다. 뭐 사실 내게 있어서는 광고나 게임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으니 상관없지만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이 있다. 문서뷰어다. 파워포인트슬라이드를 공유하는 Slideshare.net이나 전자문서를 공유하는 Scribd.com 같은 경우 플래쉬를 뷰어로 쓰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 잘 안보인다. 여간 아쉬운 것이 아니다.
그런데 Scribd가 며칠전 전격적으로 플래쉬를 버리고 HTML5로 간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소상하게 밝힌 HTML5로 제작한 만화페이지를 오늘 공개했다.
그리고 Scribd CTO Jared Friedman이 이번주 열린 Web 2.0 Expo 2010에서 “HTML5와 출판의 미래”라는 제목으로 10분짜리 발표를 했다. 이 발표에서 Jared는 왜 Scribd가 HTML5으로 전환하게 됐는지 설득력있게 설명하고 있다. 솔직히 스티브잡스의 Thought on Flash보다 더 객관적인 시각이라 그런지 설득력이 있게 들렸다. 그리 길지 않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보시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플래쉬가 아닌, 이미지가 아닌 HTML5로 문서를 제공하면 Search Friendly해진다는 점이다. 텍스트가 온전히 서치엔진에 인덱싱되기 때문이다. 플래쉬와 통이미지가 판치는 한국의 웹사이트도 빨리 이처럼 변화하기를 기대해본다.
[…] […]
지저깨비의 미투데이 – 2010년 5월 8일 « Zizukabi@WordPress
2010년 5월 8일 at 10:32 am
SWF도 인덱싱이 가능합니다. 🙂
http://www.adobe.com/devnet/flashplayer/articles/swf_searchability.html
http://googlewebmastercentral.blogspot.com/2008/06/improved-flash-indexing.html
YG
2010년 5월 8일 at 10:45 am
[…] HTML5와 출판의 미래-Scribd CTO의 발표 Youtube, TED, Vimeo, CBS.com 등등 모든 비디오웹사이트들이 플래쉬에서 HTML5기반으로 바꾸기에 […] […]
Top Posts — WordPress.com
2010년 5월 8일 at 7:11 pm
오. 멋진데요. HTML5에서 이렇게 출판할 정도의 수준으로 문서 생성과 공유가 가능할 정도라면 기존의 DOC나 PDF, ePub포맷을 대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joogunking
2010년 5월 24일 at 9:05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