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돈을 벌 수 있게 해주는 공유경제
오늘 ABC방송의 간판뉴스프로그램인 ABC월드뉴스를 보다가 “‘The Sharing Economy’ Can Make You Big Bucks”(공유경제가 큰 돈을 벌게 해준다)라는 꼭지를 보게 됐다. 재미있는 뉴스리포트이니 위의 동영상을 한번 꼭 보시길.
이것은 Real Money라는 미국의 가정이 돈을 절약할 수 있게 해주는 시리즈보도를 하는 코너의 일환으로 보도한 것 같은데 공유경제가 벌써 이렇게까지 미국인의 삶에 파고 들고 있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에어비앤비(Airbnb)뿐만이 아닌 것이다.
예를 들어 DogVacay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남의 개를 맡아주고 하루 35불씩 버는 강아지 애호가가 나온다.
스핀리스터라는 자전거공유서비스로 중고 자전거를 빌려주고 한번에 30불씩 버는 청년이 있다.
이 회사에 홈페이지를 보니 샌프란시스코에는 이렇게 빌릴만한 자전거가 많다. 다음엔 정말 한번 빌려봐야겠다.
대체로 사용하지 않고 집에서 놀리는 자동차를 릴레이라이드닷컴을 통해 빌려주고 있는 부부가 나왔다. 차를 빌려가서 한달에 최고 1천불까지 내는 고객이 있다고 한다. 덕분에 자녀의 대학학자금을 쌓아간다고 한다.
집의 세컨드카는 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괜찮은 용돈을 벌 수 있겠다. 사고가 나도 이 회사의 보험으로 1백만불까지 커버해준다고 한다.
프로야구경기가 있을때마다 경기장 근처에 사는 덕에 주차장을 비싼 값에 빌려주는 사람도 있다. “우리집에 주차하세요”(Parkatmyhouse.com)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다.
오늘 테크니들뉴스를 보니 심지어 화장실나눔을 실현하는 화장실 공유경제 서비스 AirPnP라는 회사도 나왔다.
위 ABC뉴스보도에 부제목으로 붙인 “집에 숨어있는 현금(Hidden Cash at Home)“이란 문구가 공유경제모델의 장점을 그대로 설명하는 듯 싶다.
미국에서는 이제 공유경제가 완전히 대세로 진입하는 것 같은데 한국에서도 이 바람이 거세게 불어올 것 같다. 아직 공유경제서비스를 한번도 안써본 분들은 꼭 시도해보시길. 개인적으로는 에어비앤비의 팬이고 Lyft, Uber 등을 써본 편인데 더 나아가서 위에 나온 다양한 서비스를 한번 써보고 내 주위에 남들과 나눌만한 것이 없는지 봐야겠다.
에스티마님의 책들을 국민도서관 책꽂이 http://www.bookoob.co.kr 에 키핑하셔서 공유하심으로써 집공간도 더욱 잘 정리하시고, 전국의 많은 분들이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셔도 좋겠지요?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공간에도 국민도서관을 이용해서 책들을 비치할 수 있구요 ^^ 우리나라에서도 꾸준히 공유경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민도서관을 이용해서 도서관을 가까이 하지 못하는 많은 분들이 왕복택배비만으로 최대 25권까지 2달동안 빌려보고 있답니다.
장웅
2014년 3월 5일 at 8:27 am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저희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간에도 공유경제형 책꽃이를 설치하면 좋겠는데요. 한번 강남 나오실 일이 있으면 들러주세요. 어떻게하면 좋을지 이야기해보죠.
estima7
2014년 3월 6일 at 10:24 am
글 잘 읽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Min Hyeuk Cho
2014년 3월 5일 at 9:30 am
the wanderer life에서 이 항목을 퍼감댓글:
airbnb를 써보고 참 유용한 아이디어라 생각했는데, 이런 서비스가 바로 공유경제라는거군요
thewandererlife
2014년 3월 5일 at 12:05 pm
우리나라에도 저런 것들이 가능해질 세상…언제 올런지..그놈의 규제구제..쩝. 암튼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흥열
2014년 3월 5일 at 2:51 pm
한국의 공유경제 스타트업 코자자 소개합니다. 함 놀러오시고 소개도 부탁드려요. 한옥스테이에 이어 이제는 서울 중심의 빈방공유 ‘BOOK HOMES IN SEOUL’ 라는 메시지로 in-bound marketing 중입니다. http://kozaza.com
SanKu Jo
2014년 3월 5일 at 5:00 pm
한번 놀러간다고 하고 통 못가고 있네요. 한옥마을 근처 갈 일이 있으면 연락드리겠습니다. 선릉쪽 오시면 한번 들러주세요!
estima7
2014년 3월 6일 at 10:25 am
다음주 쯤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북촌은 작정하고 함 놀러 오세요. 제가 안내하겠습니다. 걸으면서 얘기하죠.
SanKu Jo
2014년 3월 8일 at 12:02 am
“(현재는 송파구에서) 주차장 공유”를 하는 “모두의 주차장”도 있습니다. 올해는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주변의 가까운 주차장 정보 검색도 가능합니다. http://bit.ly/parkingshare
Soonam Kahng
2014년 3월 6일 at 11:05 am
좋은자료 올려주셔서 감사히잘봤습니다
공유경제를 모태로 운영하는
썬시티사업 한번 알아보세요
zhuncity.com
제 사이트는
139yc.zhuncity. com
입니다^^
이영춘
2014년 5월 9일 at 11:13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