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누적 100억원 투자 스타트업이 이제 200개-스얼 스타트업맵

leave a comment »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2015년말부터 만들어서 공개하는 스타트업맵의 2020년 2월 버전이 공개됐다. 처음으로 누적 100억원이상 벤처 투자받은 스타트업 기업수가 200개가 됐다.

처음 이 맵을 만들었을 때는 10억이상 투자받은 기업수가 76개 정도였는데 이제는 10억이상 투자받은 기업은 657곳이나 된다. 약 4년4개월사이에 8.6배정도 늘어난 것이다.

이제 10억맵은 너무 촘촘하게 로고가 많이 들어가서 보기가 힘들다. 따로따로 확대해서 봐야한다. 아래 스타트업들의 로고와 이름을 확인해보면 각 분야별로 얼마나 유망한 기업들이 많이 늘어났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스얼 스타트업맵에 들어온 스타트업중 IPO(상장)이나 M&A(인수, 합병) 등의 엑싯 이벤트가 있을 때는 아래 그래픽으로 이동시킨다. 벌써 꽤 많다.

4조8천억원대 딜인 배달의 민족딜, 2천300억원대 매각인 수아랩딜 등도 이미 포함되어 있다. 위 맵의 변화과정만 봐도 지난 5년간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가 얼마나 활발해 졌는지 알 수 있다.

스얼이 이처럼 상세한 스타트업 투자맵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는 것은 담당자인 정인경 매니저의 헌신적인 노력 때문이다. 수많은 투자관련 뉴스를 취합해서 정리한 다음 꼼꼼하게 맵을 매달 업데이트하고 있다. 가끔씩 “혹시 이 회사는 빠져 있지 않냐”고 물어보면 이미 들어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만큼 최대한의 정보를 담기 위해서 노력한다. 정매니저는 대단한 스타트업 박사가 됐다. 정매니저는 심지어 이제는 매달 스타트업 투자유치 소식 그래픽까지 만들어 공개하고 있다.

또 큰 고마움을 느끼는 것은 개발자인 박현우님이다. 스마트스터디 CTO출신인 현우님은 스타트업로고를 하나씩 가져다 붙이는 노가다 작업을 하는 스얼팀을 안쓰럽게 여겨 연락, 스타트업 리스트를 만들면 자동으로 스타트업로고맵이 완성되는 개발작업을 무료 봉사로 해주셨다. 현우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 투자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얼의 스타트업맵은 이 링크에서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Written by estima7

2020년 2월 9일 , 시간: 3:08 pm

스타트업에 게시됨

Tagged with , ,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