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나라경제에 스타트업창업가 인터뷰 연재를 시작하며

leave a comment »

%e1%84%89%e1%85%b3%e1%84%8b%e1%85%a5%e1%86%af%e1%84%85%e1%85%a9%e1%84%80%e1%85%a9

내가 스타트업지원기관인 스타트업 얼라이언스를 맡아서 운영하기 시작한지 3년이 넘었다. 우리가 하는 일은 스타트업생태계를 활발하게 만들고 한국의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스타트업을 알리는 각종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한다. 또 많은 스타트업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국내외투자자, 언론, 정부관계자들을 연결해준다. 스타트업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알리는 것도 중요한 사명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내가 애지중지하는 명함관리앱 리멤버(역시 스타트업 드라마앤컴퍼니가 만들었다)에는 약 6천장에 가까운 명함이 저장되어 있다. 지난 3년간 내가 만난 사람들의 숫자다.

screen-shot-2017-01-09-at-12-00-00-pm

지난 3년간 좋은 스타트업이 정말 많아졌다. 위 그림은 10억이상 투자를 받은 한국의 주요스타트업 인포그래픽이다.

3년씩이나 했으면 일이 지루해질 법도 하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여전히 흥미롭고 지루할 틈이 없다. 워낙 흥미로운 사람들을 계속 만나기 때문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로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열정으로 넘치는 창업자들을 계속 만난다. 안정적인 직장을 박차고 나와 뭔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이다. 기발한 아이디어가 반짝반짝하면서도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공부하는 사람들이다. 나는 그들의 아이디어를 듣고 조언해주고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해준다. 열정적인 그들을 통해 끊임 없이 나도 자극을 받고 공부하게 된다. 내가 모르면 도와줄 수가 없으니까 그렇기도 하다. 그들의 열정이 나에게도 전염된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성공을 이미 이뤘든 그렇지 않든 상관없다. 이제 막 작은 회사를 막 시작한 사람이든, 큰 투자를 받아서 급성장을 하고 있는 사람이든 뭔가 자신만의 일을 위해서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뭔가 배울 것이 있다. 그래서 인상적인 창업자를 만나면 기억해 두고자 사진을 찍고 가볍게 메모를 해둔다. 그 다음에 그 사람을 만났을때 얼마만큼의 발전이나 변화가 있었는지 보고자 함이다. “저게 될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일년만에 놀라운 성취를 이룬 사람이 있는가 하면 기대와는 달리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치열한 고민끝에 처음 창업아이디어와는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가서 성공한 경우도 많다. 아무리 큰 기업을 경영하더라도 부모의 부를 물려받아 지키기에만 몰두하는 금수저 기업인들보다는 이렇게 자신의 삶을 치열하게 개척해 나가는 창업자들에게 휠씬 배울 것이 많다.

screen-shot-2017-01-08-at-8-28-52-pm

그런 생각을 하던 차에 지난 2년간 가벼운 칼럼을 써오던 나라경제에 이번 2017년 1월호부터 스타트업 창업가 인터뷰를 매달 연재하기로 했다. 나라경제는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발행하는 경제정책정보지다. KDI가 전국 15개 정부부처와 함께 만들며 공무원들이 주요 독자다. 내 글이 공무원분들이 정부정책을 잘 세우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글을 써왔다.

이제는 이 지면을 통해서 내가 만난 한국의 멋진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첫번째로 소개한 창업자는 메쉬코리아의 유정범대표다. 오토바이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폰기반 물류배송플랫폼을 만들어 물류혁명을 추구하는 고성장 스타트업의 창업자다.

글이란 것은 어떤 계기가 있어야 쓰게 된다. 좋은 글감이 있어도 보통 게을러서 안쓰게 된다. 그런데 연재요청을 통해 스타트업 혁신가들의 이야기를 적을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주신 나라경제편집팀에 감사를 드린다.

screen-shot-2017-01-08-at-8-30-42-pm

Written by estima7

2017년 1월 9일 , 시간: 1:47 오후

댓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