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동전으로 ‘카드 다이어트’ 하실래요? – Coin

leave a comment »

현대인은 누구나 다양한 카드를 지니고 다닌다. 보통 신용카드 2~3장 외에도 은행 현금인출카드, 커피숍 포인트 카드, 헬스클럽 멤버십 카드 등을 하나씩 넣다 보면 지갑이 금세 불룩해지기 마련이다. 한 달에 한 번 쓸까 말까 한 카드를 항상 가지고 다니는 것을 불편해하는 사람도 많다. 멤버십 정보를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바코드 형식으로 쓸 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있긴 하지만, 매번 앱을 구동하는 것도 귀찮고 이런 방식이 통하지 않는 가맹점도 많다.

Screen Shot 2014-08-09 at 8.43.24 PM

이런 점에 착안해서 ‘카드 다이어트’를 실현한 미국의 스타트업이 있다. ‘코인’(Coin)이라는 제품을 만든 샌프란시스코의 코인사다. 이 회사의 CEO인 카니쉬 파라샤(Kanishk Parashar)씨가 최근 한국을 방문했다. 그와 만나 코인에 관한 얘기를 나누면서 제품을 직접 만져보았다. (그를 만난 얘기를 페이스북에 공유하면서 한국에서도 이 제품을 선주문한 사람들이 무척 많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했다.)

파라샤 씨는 2013년 10월, 최대 8개까지의 다양한 카드를 한 장의 플라스틱 카드에 통합해서 쓸 수 있는 제품 ‘코인’을 홍보하는 동영상을 자사 홈페이지(https://onlycoin.com)에 공개했다. 이후 인터넷을 통해 정가에서 50% 할인된 50달러에 선주문을 받았다.

그의 목표는 우선 1000명으로부터 선주문을 받는 것이었다. 하지만 제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호소하는 홍보 동영상이 전 세계에 퍼지면서 ‘대박’이 났다. 고객 1000명 확보라는 당초 목표는 고작 40분 만에 달성됐다. 그리고 5시간 만에 100만 달러(약 10억원)에 이르는 선주문을 받았다. 2만 개의 주문을 5시간 만에 받은 것이다. 실제 제품은 이듬해 여름에 배달한다는 조건이었음에도 그 뒤로도 수십만 개의 주문이 이어졌다. 대략 100억원이 넘는 셈이다. 95%가 미국 내 주문이었지만 한국에서도 주문이 많았다고 한다.

코인의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본인의 신용카드 정보를 코인에서 지급하는 카드 리더기를 이용해 입력한다. 그리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카드의 앞뒷면을 찍는다. 그런 후 코인카드를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미리 저장한 카드 정보와 동기화시키는 것이다. 코인을 사용할 때는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고자 하는 카드 정보를 선택한 다음 그냥 신용카드처럼 긁기만 하면 된다.

얼핏 들으면 민감한 신용카드 정보를 쉽게 복제할 수 있어서 위험할 것 같다. 보안 문제에 대한 질문에 파라샤 씨는 “코인 카드에는 신용카드의 번호 전체가 나오는 것이 아니어서 도난당해도 카드번호가 유출될 위험이 없고 스마트폰에서 일정 거리, 일정 시간 이상 떨어지면 자동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잠겨버리기 때문에 안전하다”라고 설명했다.

파라샤 씨는 코인 시제품을 가지고 샌프란시스코·뉴욕·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3개 대도시에서 실제로 테스트 중이며 아직까지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을 방문하는중에도 이 카드를 가지고 계속 (시험삼아) 결제를 했는데 택시에서 안됐던 경우 한번을 제외하고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했다.

코인은 이 제품을 우선 샌프란시스코 지역의 초기 주문자 5000명에게 발송해 이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제품을 보완한 뒤 전 세계에 공식 출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코인이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먼저 한국에서 많이 쓰이는 IC칩 기반의 금융카드는 코인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카드사 이외의 사업자가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하기 어려운 한국에서는 코인에 신용카드 정보를 복제해 집어넣는 것 자체가 불법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세계적인 화제를 모으는 코인을 보면서 세상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보수적인 한국의 규제와 법규가 새로운 혁신을 가로막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를 다시 하게 됐다.

Written by estima7

2014년 8월 9일 , 시간: 8:58 오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