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동영상으로 보는 CES 2021

with 3 comments

이번 CES 2021은 온라인으로만 개최된다고 해서 김이 좀 샜다. 지난 8년간 2년에 한 번꼴로 CES 현장에 다녀왔는데 현장에서 내 눈으로 전세계 기업들이 발표한 혁신 기술을 생생하게 보고, 부스에서 직접 설명을 듣고, 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는 경험을 온라인에서는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개최하면 기업들이 제대로 참여하지 않을 것 같았다.

하지만 지난 일주일동안 온라인에서 열린 CES 2021 소식을 유튜브를 통해서 좀 검색해서 찾아보니 그래도 흥미로운 볼 거리와 신기술 발표는 여전한 것 같았다. 미국의 테크 매체들이 정리한 것 위주로 볼만한 CES 2021 동영상을 몇 개 여기 정리해 둔다.

우선 삼성전자의 CES 2021 키노트발표를 9분으로 압축한 것이다. 삼성의 발표는 정말 볼만하다. 삼성이 이번 온라인 CES의 체면을 살려줬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삼성전자에 정식으로 조인한지 반년밖에 안되는 세바스찬 승 삼성리서치 사장은 정말 멋지게 발표를 잘해서 감탄했다. QLED TV나 제트봇AI로봇 등이 큰 주목을 받았는데 혁신할 것이 없어보이는 TV분야에서도 이렇게 매년 흥미로운 제품을 낸다는 것이 놀랍다.

LG전자도 OLED TV나 롤러블 스마트폰 등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위는 LG전자가 공개한 LG전시관 온라인 투어다. 삼성과 LG가 참가하지 않았으면 올해 CES는 정말 큰 타격을 받을 뻔 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이번 CES에서 눈길을 끈 베스트 제품들을 전반적으로 소개한 CNET의 동영상이다. 삼성과 LG의 제품외에 GM의 드론택시, Razer의 미래형 마스크, 콜러의 6천불짜리 고급 욕조, ASUS의 2단 스크린이 있는 랩탑, 로레알의 립스틱 기기 등이 흥미롭다.

매년 CES에서 선보이는 자동차 분야에서의 혁신도 흥미로운데 CNET의 브라이언 쿨리가 이번 CES 2021 카테크 트렌드를 소개하는 동영상이다. 캐터필러, 존 디어 등의 자율주행 트랙터 기술이나 이번에 특히 주목을 끈 GM 매리 바라의 키노트 발표 내용 등을 소개한다.

CES에서 선보이는 VR/AR 디바이스와 관련 서비스의 동향도 궁금한데 그 내용을 잘 정리해 소개한 동영상이다.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AR글래스가 매년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일반 안경처럼 보이면서 렌즈에 비치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스테레오 스피커 등이 달린 VIZIX의 제품이 특히 인상적이다.

보통 샌즈엑스포 2층에서 볼 수 있는 스마트 홈 테크에 대해서는 이 동영상이 잘 정리해 소개했다. 흥미로운 제품 20가지를 소개하는데 첫 번째로 나오는 블루투스 스피커가 달린 샤워기가 재미있다. 샤워기를 통해 나오는 물의 압력을 통해 자동으로 충전된다. 강아지가 자유롭게 집을 드나들 수 있도록 만든 3천불짜리 자동문이나 아기가 울면 자동으로 흔들리면서 달래주는 아기 침대 등이 눈길을 끈다.

하이진테크(위생테크)라고 해야 하나. 이번 CES에는 코로나 관련해서 선보인 제품들도 많았는데 첨단 마스크나 소독기기 등이 많았던 것 같다. 그중 흥미로운 마스크, UV 소독기기, 비접촉식 체온계 등을 WSJ의 조앤나 스턴 기자가 소개한다.

모두 영어 동영상이긴 한데… 위에 소개한 7개 동영상을 모두 보면 약 1시간 정도가 걸린다. 그리고 대략 이번 CES 2021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 아쉬운 것은 이렇게 보니 아무래도 큰 회사들만 챙겨보게 되고 작은 스타트업들이 출품한 제품들까지 세세하게 찾아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 스타트업들이 모인 유레카관을 이번에 못봐서 아쉽다.

어쨌든 온라인으로만 개최됐다고 하지만 이 정도면 CES주최측은 꽤 선방한 것 같다. 내년에는 꼭 다시 라스베가스에서 오프라인으로 CES가 열리길 바란다. 그럼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백만년만에 다시 블로그를 써봤습니다…)

Written by estima7

2021년 1월 16일 , 시간: 1:37 pm

유용한 정보에 게시됨

3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백만년에 잘 읽었습니다. ^^;

    Steve DaeHan

    2021년 1월 16일 at 3:54 pm

  2.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백만년만에 인사드리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 스타트업 창업했습니다)

    Philip Lee

    2021년 1월 18일 at 5:30 am

  3. 안녕하세요! 실리콘밸리에서 인사드려요. 항상 좋은 기사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onkim

    2021년 1월 18일 at 10:52 p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