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소프트뱅크는 이제 AI트래픽으로 성장한다!

with 5 comments

지난 5월9일 소프트뱅크그룹은 2019년 3월기 결산설명회를 개최했다. 소뱅은 3월에 1년 결산을 마감한다. 마침 닛케이에 ‘손정의씨, 열변 1시간반 소프트뱅크G 결산설명회 노커트’라는 전체 동영상이 올라왔기에 흥미롭게 보고 기억에 남는 부분을 블로그에 메모해 둔다. 영어로 동시통역되는 동영상과 슬라이드 자료는 이 링크에서 볼 수 있다.

손정의 회장 겸 사장은 설명회 서두에 이런 그래프를 보여준다. 지난 20년간의 소프트뱅크 주주가치를 그래프로 그린 것이라고 한다. 99년, 2000년의 닷컴버블기에 반짝 올랐다가 바닥까지 떨어진후 지금 23조엔까지 올랐다. (한화로는 245조원 가치다.)

그는 그리고 빨간 선을 같이 보여준다. 인터넷 트래픽의 증가추세다. 소프트뱅크의 주주가치는 인터넷 트래픽과 비례해서 올라갔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프트뱅크의 영업이익을 보여준다. 놀랍게도 2018년도는 전년대비 81% 증가한 2조3천5백억엔이다. 약 25조원 규모다. 그중 절반이 SVF, 소프트뱅크 비전펀드의 평가이익이다. 그는 실제 영업을 통해서 나온 이익이 아닌 기업가치 평가이익을 영업이익으로 잡는 것에 대한 비판이 있지만 현재 회계처리방식에 의하면 그렇게 하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소프트뱅크 보유주식 가치다. 알리바바, 소프트뱅크(통신), 스프린트, ARM, 소프트뱅크비전펀드 등이다. 아직도 알리바바의 가치가 압도적이다.

그리고 소프트뱅크비전펀드 설명으로 넘어간다. 120조원짜리 펀드를 만든 것이 불과 2년전인데 82개사에 투자해 이 펀드를 벌써 다 소진했다. 그리고 2호펀드를 만들겠다고 한다.

여기 나온 로고는 63개사다. 한국회사로는 쿠팡이 유일하다.

손회장은 소프트뱅크비전펀드 LP의 수익률(IRR)이 45%라고 밝혔다. 고정형 수익률과 가변형을 합한 Blended IRR의 경우는 29%라고 한다. 어쨌든 아주 높은 것인데 펀드의 사이즈를 생각하면 더 경이적이다.

그는 이제 AI의 시대가 됐고 소프트뱅크의 투자전략은 AI군전략이라고 밝혔다. AI의 무리(군)을 지어서 투자하는 것이다.

각 섹터의 1등기업에만 투자한다는 것이다. 자기는 1등만 좋아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런 얘기를 한다. 그동안 인터넷이 혁신해 온 것은 광고와 소매(유통)이라는 것이다. 그 선두의 회사는 물론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같은 회사들이다. 하지만 그 분야는 미국의 GDP에서 소매(6%), 광고(1%) 정도를 점할만큼 작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제 AI는 모든 산업을 혁신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파괴력이 엄청나다는 얘기다.

그럼 AI는 무엇이 다른가. AI의 가치는 추론(Prediction)에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데이터에 의거해 수요를 예측해 공급을 최적화하는 능력에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5G와 IoT와 연결되어 더욱더 강화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이런 비유를 했다. 지난 25년간 자동차산업의 시가총액은 약 10배 올랐다는 것이다. 그것은 자동차 생산대수의 증가와 비례해 올라간 것이라고 한다.

전체 공업의 시가총액은 23배 올랐다고 한다.

그런데 그동안 인터넷 기업의 시가총액은 1000배 올랐다는 것이다. 그 성장은 인터넷트래픽의 성장과 비례한다는 것이다. 물론 25년전에는 인터넷기업이라고 할만한 회사가 거의 없었으니 이렇게 1천배가 될 수는 있겠다. 어쨌든 가공할 만한 성장인 것은 맞다. 이제는 세계 시가총액 10위회사중 9개가 인터넷회사다.

그런 의미에서 소프트뱅크의 주가는 아직 주주가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을 덧붙인다. (이 행사는 투자자들을 위한 행사다. 결국 소프트뱅크의 가치를 투자자들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것이다.)

결국 인터넷 트래픽에 비례해서 지금까지 소프트뱅크의 주주가치가 올라간 것처럼…

이제부터는 AI트래픽이 소프트뱅크의 주주가치를 더욱 더 크게 성장시킬 것이란 얘기다.

자신은 이제야 20년만에 이렇게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어서 정말 기쁘고 이제부터 주주들에게 크게 보답하겠다는 얘기를 한다.

그는 마지막으로 ‘AI창업가집단’이라는 슬라이드를 보여줬다. 소프트뱅크비전펀드가 투자한 창업가들의 얼굴이다.

사진이 클수록 손회장이 아끼는 사람일 것 같다. 한국창업자로는 쿠팡의 김범석대표가 유일하게 들어가 있다. 소프트뱅크는 일본회사인데도 일본인 창업자는 한 명도 없다. 철저하게 글로벌 레벨의 창업자만 골라서 투자한다는 얘기다. 손회장은 “어제밤에도 그들과 밤늦게까지 미팅을 했는데 이들과 이야기를 하면 너무 즐겁다. 자신감이 차오른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자신의 시간의 97%를 소프트뱅크비전펀드에 쓴다고 했다. 그야말로 전세계의 혁신 창업가들을 찾아내서 투자하고 도와주는데 모든 정열을 바치고 있는 것 같다.

그는 하루하루 올랐다가 떨어지는 주가나 시장상황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것보다는 길게 흐름을 봐야 한다는 것이다. 20년간 1천배가 오르는 분야가 있으면 그쪽에 올라타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을 보지 못하고 기존의 전통 산업이나… 아니면 1배성장, 아니면 아예 퇴보하는 분야에 미련을 가지고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안타깝다는 것이다.

물론 그의 말에는 과장이 섞여있을 수 있다. 소프트뱅크가 대주주인 우버가 지난주 실망스러운 IPO를 하면서 소프트뱅크의 수익률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너무 과도한 부채로 인한 금융 비용 때문에 소프트뱅크그룹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일본언론에서는 계속 나온다. 하지만 소프트뱅크는 지난 20년간 계속 그런 비판을 뚫고 오늘에 이르렀다. 최소한 손정의 회장의 큰 흐름을 보는 눈은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을 했다. 이제 향후 20년간 AI트래픽이 소프트뱅크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는 그의 예측이 과연 맞아 떨어질지 궁금하다. 기억해 두고 싶어서 장황하게 블로그에 써둔다.

Written by estima7

2019년 5월 12일 , 시간: 10:58 오후

5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wow

    Jay

    2019년 5월 13일 at 4:18 오전

  2. 궤를 같이 한다가 맞지 않을까요?

    그리고 슬라이드에는 ai기업가집단이라고 되어 있는데 센터장님이나 임의로 창업가라고 하신건지? 일본어의 기억나는 창업가를 의미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이현승

    2019년 5월 13일 at 5:16 오후

    • 앗. 타이포였습니다. 수정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본에서는 起業人이라고 쓰고 기업을 일으킨 사람, 즉 창업가라고 하는데요. 이걸 그대로 기업인으로 읽으면 일반적인 사업가와 혼동이 되기 때문에 저는 보통 일본어의 기업가를 창업가라고 번역해 쓰고 있습니다. 위에 보시면 영어로도 Entrepreneurs로 번역되어 있네요.

      estima7

      2019년 5월 13일 at 7:00 오후

  3. […] 페이스북 지인 그리고 follow하고 있는 Estima, 임정욱님을 통해 손정의(Masayoshi Son)이 19년5월9일 직접 피치한 소프트뱅크그룹 19년 3월기 결산 영상을 보게 되었다. 이 분이 이 복잡한 세상속에서 무엇을 보고 지금까지 달려왔는지 왜 처음에는 무모하다는 비판을 들으면서까지도 놀라운 결과를 냈는지 납득이 가게해주는 설명이다.나름대로 요약해보면, 1. 세상을 심플하게 바라보아라; 무엇이 앞으로의 세상을 크게 변화시킬 것인가? – AI2. 소프트뱅크G의 성장, 주주가치(일본어로 주주가치라고 했으나 이게 Equity value와 같은 뜻인지는 확인 필요)는 인터넷트래픽의 성장과 같은 흐름을 가진다. 3. 지금까지 인터넷트래픽은 계속 증가했고, AI의 발전과 함께 더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4. AI = Prediction;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는 예측을 가능하게 해준다. 예)비오는 뉴욕의 몇월 몇일에 얼마정도의 우버 수요가 있을 것이다. 수요를 예측하고 우버가 거기로 향하기 때문에 승객은 3~5분 정도만 기다리고 탑승이 가능 5. 성장할 곳에 힘을 쏟아라; 지난 25년간 자동차 산업과 공업의 시가총액의 성장은 각 10배와 23배이나, IT기업의 성장은 1000배. 더 자세한 내용은 Estima님의 블로그에 요약 되어 있으니 참고 가능합니다. https://estimastory.com/2019/05/12/softbankai/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