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iPhone 첫인상 2

with 6 comments

어제 썼던 iPhone 4 첫인상 블로그 포스팅에 이어 오늘 이틀째 사용한 느낌을 간단히 메모.

-아이폰 4 테두리 안테나 문제

크게 논란이 되고 있는 아이폰 테두리 안테나, 특히 틈새부분을 양손으로 거머쥐었을때 신호가 떨어지고 전화가 끊긴다는 사용자 보고. 내 경우 회사에서 실험해본 결과 전파신호바가 천천히 떨어지는 것은 나도 경험. 하지만 그렇다고 전화가 안된다던지 통화중 끊김현상은 경험 못함.

오른손에 잡고 20분정도의 긴 통화, 헤드폰을 끼고 2시간가량의 컨퍼런스콜, 왼손으로 잡고 짧은 통화 여러번 등을 했지만 단 한번도 문제가 없었음. 통화품질은 오히려 좋아졌다는 느낌. 사내에 아이폰4로 업그레이드한 몇몇 친구들에게 “문제있냐”고 확인했지만 “진짜 그렇게 잡으면 시그널이 떨어지는 것 같기는 한데 사용하는데 문제를 느끼지는 않았다”고 이야기.

이 문제때문에 트위터를 통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다. ‘애플빠’라서 감싸는 것은 절대 아니고 이런 문제가 나오게 된 자체는 큰 실수라고 생각하며 “그런 식으로 잡지 않으면 된다”고 답변한 스티브잡스의 이메일도 웃기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 경우는 전혀 사실 문제가 없기에 (아직까지는) 뭐라고는 못하겠다.

-레티나디스플레이

보면 볼 수록 너무나 훌륭한 레티나디스플레이의 품질에 감탄. 사파리로 웹페이지를 읽거나 트위터앱에서 관련 링크정보를 읽는데 아주 쾌적. 아이폰4를 쓰다가 예전에 쓰던 3GS화면을 다시 보니 “아, 어떻게 이렇게 구린 화면을 봤었지?”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이젠 모든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가 300DPI이상의 고해상도로 이동할 수밖에 없겠다는 예상.

현미경으로 찍어 분석한 아이폰4 레티나디스플레이 미국 한 과학자의 분석포스팅도 읽어볼만하다. 스티브잡스의 이야기는 과장이 아니라는 결론이다.

-속도

쾌적하다. 앱 실행속도가 빠르니 인터넷도 덩달아 빠른 느낌이 든다. 3GS와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저것 써보니 확실히 빠른 것 같다. 그리고 휠씬 무거워진 iOS4에서도 이렇게 빠르게 동작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메모리가 512M으로 기존 3GS보다 2배 늘어난 것도 중요한 이유인듯.

-카메라

카메라사진의 품질은 휠씬 만족스럽다. 아이폰4가 맥월드의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테스트에서 1등을 했다는데 No Wonder다.

iPhone 4로 찍은 오늘 내 사무실 바깥 전경

-페이스타임

테크크런치의 기사를 보고 1-888-Facetime으로 한번 전화를 걸어봤다. 그리고 텍사스의 애플상담원과 페이스타임으로 연결, 즐거운 대화를 나눴다.

실제 사용화면은 위와 같다. 아이폰4를 가진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고, 양쪽이 다 wifi상에 있으면 Facetime버튼을 터치해서 화상통화를 활성화시키면 된다. 따로 회원가입, 아이디입력 등이 필요한 것이 아니어서 정말 편하다. 다만 상대방의 비디오화상은 아주 고화질은 아니다. 육안으로 보면 약간 흐릿하게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뚝뚝 끊어지거나 소리가 끊기거나 하는 현상은 전혀 없고 깔끔하게 통화가 가능했다. 최소한 스카이프화상통화이상은 되는 듯 싶다. 상담원의 설명에 따르면 일단 서로 페이스타임으로 연결되는 순간 기존 Cell Network는 끊기면서 인터넷상의 통신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물론 그러므로 휴대폰통화요금은 0가 된다. (이통사들이 반길 모델은 아닌듯)

-결론

계속 사용할 수록 단단한 디자인, 선명한 화면, 빠른 속도, 훌륭한 카메라, 그간의 단점을 보완한 훌륭한 iOS4 등의 모든 장점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iPhone 4는 ‘완벽에 가까운 정말 훌륭한 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전화가 잘 안되는 점을 빼면 말이다. 그런데 솔직히 내게 있어서는 아직까지는 음성통화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만족도가 극히 높다.

하지만 첫번째 첫인상포스팅에서의 이야기는 아직 유효. 아이폰을 사용한지 2년이 넘어 Contract가 끝난 유저(즉, 3G사용자)라면 iPhone 4로 업그레이드가 아주 자연스럽다. 하지만 특별히 기존 3GS의 디스플레이에 큰 불만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벌금등의 비용을 들여서  iPhone 4로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가 있을까하는 것이 내 의견. iOS4로 공짜로 업그레이드만 해도 새 폰으로 바꾼 것 같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iOS4로 업그레이드한 내 아이폰3GS를 처음 만져본 우리 아들 왈 “아빠, 이게 iPhone 4야?”라고 하더라)

Written by estima7

2010년 6월 25일 , 시간: 11:40 pm

모바일웹트랜드에 게시됨

Tagged with

6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애플을 옹호하고자 하는 말은 아니고)
    스티브 잡스가 바보가 아닌 이상, 그리고 자신의 답변 메일이 늘 공개되어왔었던걸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잡스가 메일 답변을 통해 오피셜한 입장을 이야기하는것으로 이용하는것도 있겠죠- 헛소리를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약 제품의 결함을 인정하는 식의 발언이 들어가면 스스로의 과오를 인정하는게 되는거고, 리콜이나 다른 사유의 빌미가 되겠죠. 거기다 애플은 이 문제를 결함으로 인정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짧은 저 메일 답변 말고 다른 메일 답변을 보면 그건 모든 핸드폰에서 일어나는 문제이기 때문에 아이폰4의 특별한 문제는 아니고, 그렇게 안잡으면 된다고 진짜 그렇게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또 실제로 전파가 강하지 않은곳에서) 엑스페이라, 아이폰 3G, 3GS, 옴니아, 그리고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적인 노키아 셀폰들마저 안테나가 있는 부분(주로 하단부)를 움켜지면 시그널이 떨어지는 영상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는걸 보면 잡스의 답변이 얼토당토 안한것같지는 않아보이더군요.

    “Internal Antenna Area – For best performance, Do NOT touch this area when using your phone.”

    일반적인 핸드폰 메뉴얼에는 이런 문구들이 적혀있다고 합니다. 잡스 메일은 어떻게 보면 싸가지가 없지만 틀린 말은 아닌거죠. 거기다 괜히 다른 말 남겼다가 리콜이나 법적인 문제에 빌미를 제공할수도 있는거고요.

    P.S – 그리고 estima7 님이 느끼신것과 마찬가지로 수신율은 좋아진게 맞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뉴욕타임즈 글이나 존 그루버 블로그 글을 보셨곘지만 몇년간 아이폰은 자기 사무실에서 터지지 않는다고 불평했던 기즈모도 편집장이 수신율 문제를 계속 제기하면서도 자기 사무실에서 3시간의 통화를 했다고 한 점을 예를 들어 수신율 문제제기에 대한 비꼬움을 한 글이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워낙에 구렸던 AT&T 망에 기존에 잡히지 않던 신호가 이번 안테나로 인하여 향상되어 잡히게 되었는데 이런 곳(SPOT) 에서는 안테나를 막는정도로 시그널이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애독자

    2010년 6월 26일 at 12:02 am

    • 네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외의 나라에서 1위캐리어를 통해서 아이폰이 발매되는 경우는 문제가 휠씬 적을 것 같기도 하네요. 위 안테나 문제도 생각해보니 미국외에서는 그다지 이야기가 안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어쨌든 이번은 제가 운이 좋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 이상이 없네요. (뽑기…)

      하지만 솔직히 맥북에어 나오자마자 샀을때는 과열문제로 좀 짜증이 많이 났었고… 아이패드도 wifi가 불안정해서 아직도 고생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첨엔 문제가 없는 줄 알았는데… 아직도 사무실에서 잘 안되네요)

      estima7

      2010년 6월 26일 at 12:16 am

    • 퍼가지마시고 일부발췌 및 링크로 해주시면 더 감사

      estima7

      2010년 7월 4일 at 7:42 am

      • 링크로 해놓고 본문내용 가져왔습니다;;
        양해부탁드려요

        blurr

        2010년 7월 5일 at 8:07 am

      • 넵. 잘 봤습니다. 감사.

        estima7

        2010년 7월 5일 at 7:11 p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