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CJ사보의 트위터특집에 내 글이 소개되다

with 6 comments

트위터를 쓰다보면 참 흥미로운 일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내 생각에 공감해주시는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되고 그런 분들을 통해 생각지도 않은 일을 겪게 된다. 이번에는 감사하게도 트위터를 통해 내 글이 CJ사보 1월호에 소개되었다.

한달전인가 나를 팔로우해주시던 @zeenok님이 갑자기 부탁할 것이 있다고 메시지를 주셨다. 이 분은 CJ사보를 맡고 계신 분인데 본인이 트위터의 매력에 너무 빠지신 나머지 CJ사보의 특집을 [140자 수다로 세계를 잇다] 라는 테마로 정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 한페이지를 할애해 내 글을 꼭 소개하고 싶다고 연락해오셨다. 너무 고마운 일이라 당연히 바로 승락을 했다.

더 놀랍고 고마운 일은 이 분이 내 Follower의 전세계분포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분석해주셨다는 점이다. 그리고 멋진 그래픽으로 만들어주셨다. (완전 자동으로 팔로어의 지역분류를 해주는 툴은 아직 없는 것 같다고 한다)

이 표를 보면 분석당시 내 팔로어 5735명(지금 현재는 6655명)중 제대로 파악안되는 절반가까이인 2500여명을 빼고 약 3천200여명중 대부분인 2천7백여명이 한국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또 많은 분들이 전세계에 광범위하게 퍼져있다는 것도 재미있다. 한글로만 트윗을 하니 아마 일부 봇(bot)을 제외하고는 모두 해외에 계신 한국분일듯. (그런데 왜 유타주에 4백여명이 있는지는 의문^^)

@zeenok님이 소개해주신 내 블로그글은 지난해 연말에 썼던 [트위터의 진정한 파워를 느끼다]이다.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드린다.

아직 CJ사보 1월호가 업로드된 것 같지는 않는데 온라인에서는 http://www.cjmagazine.co.kr에서 읽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커피전문점 [투썸플레이스]에 가면 비치되어 있다고 한다. 혹시 들르실 기회가 있으신 분들은 챙겨보시면 좋을 듯!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렇게 누군가 연락해오셔서 사보에 글을 청탁해오시는 것은 아주 오랜만의 일이다. 옛날 기자시절에는 곧잘 이런 일이 있었지만 그 세계에서 retire(?)하고 나서는 거의 없었다.(원래 필력도 떨어지고)

즉, 예전 같았으면 이렇게 블로그를 쓰거나 무슨 할 말이 있어도 일단 조금이라도 알려지려면 매스미디어의 도움을 받아야 했던 것 같다. 방송이나 신문에 소개된다든지 아니면 포털의 첫화면에 흥미로운 블로그링크로 소개된다든지 말이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매스(?)미디어의 도움없이 트위터를 통해서만 자력(?)으로 많은 사람들, 그것도 무의미한 대중이 아니라 나와 생각이 많이 일치하는 의미있는 분들 수천명과 매일처럼 소통하는 느낌이다. 십수년전에는 수백만부가 뿌려지는 신문에 어떤 기사를 써도 반응을 얻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은 내 생각을 트윗하면 (그리고 그것이 공감을 자아내는 이야기라면) 금새 수십명이 RT하며 공명작용을 일으킨다.

참 놀라운 세상이다. 다른 누구보다도 언론사에 계신 분들이 이런 새로운 세상의 존재를 빨리, 정확하게 알아차려야 새로운 시대를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Written by estima7

2010년 1월 26일 , 시간: 9:33 pm

Webtrends에 게시됨

6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ㅎㅎㅎ^^ 축하드립니다..;; 트윗.ㅡ.ㅡ보고 왔지만.ㅡ.ㅡ;;;;;;;;
    트윗이 저멀리 가있을 것으로 보여서..^^ ㅎㅎㅎㅎ

    사진우주

    2010년 1월 26일 at 10:13 pm

  2. 트위터의 에스티마님 팬으로서 진심으로 감축드립니다. 투썸에 한 번 가봐야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소식 많이 전해 주세요. ^^.

    Jasmine Hong

    2010년 1월 26일 at 10:13 pm

  3. 점점 더 트위터에 매력이 빠지시는 군요.^^
    저도 많은 걸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redreamer

    2010년 1월 26일 at 10:25 pm

  4. 축하 드립니다. 트위터가 또 이렇게 연결이 되었네요. =)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10년 1월 27일 at 5:28 am

    • 감사합니다… 뭐 축하를 받을 일은 아닌 것 같은데요ㅎㅎ

      estima7

      2010년 1월 27일 at 12:46 pm

  5. 늦었지만 축하드립니다. 저렇게 이쁘게 편집하니 참 멋지네요. 블로그 더 열심히 써야겠다는 생각이 불끈!

    sungmoon

    2010년 1월 27일 at 5:52 a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