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블랙베리냐, 넥서스원이냐.

with 17 comments

넥서스원의 Soft Keyboard (from Engadget)

요즘 많은 미국의 얼리아답터들이 아이폰과 넥서스원사이에서 고민하는 모양이다.

오늘 유명한 벤처캐피털리스트이자 블로거인 Fred Wilson의 ‘The Quandary’라는 포스팅을 흥미롭게 읽었다. Quandary는 ‘난처한 지경’이라는 뜻.

원래 열렬한 블랙베리유저인 그는 얼마전 구글에게서 ‘넥서스원’을 선물 받았다. 그는 상당히 호의적인 간단한 리뷰를 쓰기도 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폰 넥서스원이나 아이폰으로 못하는 곤란한 점을 토로한 것. 바로 타이핑이다.

Tom Sella pointed to my Google phone and asked me ‘can you type a three or four paragraph email on that?’ I thought about it and honestly answered ‘no, I can’t.’ (탐셀라가 내 구글폰을 가르키며 물어봤다. “3~4문단짜리 이메일을 이걸로 쓸 수 있나?” 나는 잠시 생각한뒤 솔직히 대답했다. “아니 못해”)

설명인즉, 블랙베리로는 긴 이메일을 문제 없이 쓸 수 있는데 반해서 아무리해도 넥서스원이나 아이폰의 소프트키보드로는 긴 문장을 쓸수가 없다는 것. 그래서 브라우징만 넥서스원으로 하다가 답장할 이메일에 표시를 한다음 나중에 데스크탑에서 몰아서 답장을 한다는 설명이다.

나도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우리 회사의 사내변호사의 경우는 얼마나 블랙베리로 빨리 입력을 하는지 한번은 엄청나게 긴 이메일을 보내왔는데 그걸 블랙베리로 다 작성을 했다고 해서 깜짝 놀란 일이 있다. 그래서 블랙베리가 미국 비즈니스사회에 그렇게 빨리 퍼졌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또 우리 회사 부사장의 경우는 블랙베리로는 운전중이라도 한손타이핑이 가능하다고 자랑을 늘어놓길래 제발 그러지 말라고 한 일도 있다. 빨리 답장안해도 되니까.

이처럼 아이폰이 다 좋은데 도저히 블랙베리처럼 빠르게 타이핑을 할 수 없는 점이 유일한 불만이라는 이야기를 주로 현재 아니면 예전 블랙베리유저들에게 많이 들었다. 넥서스원도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모양이다.

참고로 프레드윌슨은 위 포스팅을 헬스클럽에서 자전거(정확히는 elliptical) 타면서 블랙베리로 작성했다고 한다. 대단한 공력!

Written by estima7

2010년 1월 18일 , 시간: 11:24 오후

모바일웹트랜드에 게시됨

Tagged with ,

17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그래서 노회찬 대표님도 브라우징이나 트위터는 아이폰으로, 이메일은 BB를 사용하신다죠. 일명 쌍권총.

    falnlov

    2010년 1월 19일 at 2:06 오전

    • 블랙베리의 한글자판도 그렇게 편한지 궁금해요. 전 세벌식을 쓰기때문에 아무래도 조금 불편.

      estima7

      2010년 1월 19일 at 8:29 오전

      • 한국에서 bb 사용중입니다.
        두벌식 자판이 충실히 적용되었기에, 저도 이메일을 쓰다보면, 처음엔 간단히 써서 보내려다 보낼때 보면, 장문의 편지로 변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영 변환도 alt+enter key 또는 alt+space key 중 하나로 설정 가능합니다.
        저 역시도 쿼티키 덕분에 이동할 생각을 별루 안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이메일은 무거운 첨부파일 이외엔 컴퓨터에서 거의 사용할 일이 없어지더군요.
        점점 컴퓨터는 큰화면으로 영화볼때 이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네요. ㅎㅎ

        DH Kim

        2010년 1월 19일 at 5:46 오후

      • 몰랐는데 한국도 BB헤비유저가 많으시군요! 전 처음부터 BB를 사용하지 않았길래 자판이 얼마나 편한지 잘 모릅니다만 … 대단하네요. 감사^^

        estima7

        2010년 1월 19일 at 6:02 오후

  2. 쿼티 키보드의 최대 장점인 듯 합니다. 전 블랙잭을 쓰다 아이폰으로 갈아탔는데, 소프트 키보드는 당최 적응하기 힘들 물건이더군요.

    GOODgle

    2010년 1월 19일 at 4:45 오전

    • 처음부터 그걸로 쓰면 괜찮은데요. 다만 저도 긴 문장이나 트윗의 경우는 웬만하면 데스크탑으로 합니다.

      estima7

      2010년 1월 19일 at 8:29 오전

  3. 정찬명의 생각…

    블랙베리여야만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naradesign's me2DAY

    2010년 1월 19일 at 6:47 오전

  4. 저도 당최 아이폰의 소프트 키보드에는 적응이 안 됩니다. 블랙베리로는 출퇴근길에 모든 메일에 답장을 했는데 이젠 한문징찌리 답장 아니면 아예 안 써요.

    coolpint

    2010년 1월 19일 at 9:06 오전

    • 호~ 그런가요. 전 처음부터 아이폰으로 써서 그런지 아이폰이 그렇게 타이핑이 힘들다고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아이폰으로 긴 답장을 쓸 생각은 안하고 그냥 한문장정도만 써요. 단문으로 답. 블랙베리가 타이핑하나는 정말 뛰어난 모양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미국에서는 한글자판이 붙어있는 블랙베리가 없어서 한글은 쓸수가 없어요. 읽을수밖에 없답니다. (뭐 특별한 방법이 있겠지만 공식적으로는)

      estima7

      2010년 1월 19일 at 10:59 오전

      • 아시겠지만, 박흥호님의 블로그 글에 올라온 아이폰에서 세벌식 자판을 쓸 수 있는 세나 http://www.hopark.info/?p=1183 에서 쓰고 복사해서 붙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불편하겠죠. ㅠ.ㅠ

        지저깨비

        2010년 1월 19일 at 12:46 오후

      • 오, 이런 아이폰용 세벌식 자판이 나오다니 놀랍네요. 나중에 사용해보겠습니다.

        estima7

        2010년 1월 19일 at 6:02 오후

  5. 한참동안 아이팟 터치와 얼마전 안드로이드(모토로이)를 잠시 사용해 봤는데, 두손으로 타이핑 하는 경우 특별히 어려운 점이 없었습니다. 물론 장문의 타이핑이 아니었고, 고정된 자세에서 타이핑했기에 가능한 것이었지요. BB는 길게 사용을 해보지 모했으니 뭐라 평하기는 어렵겠지만, 아무래도 소프트키 보다야 훨씬 좋은 사용성을 보여주겠지요.

    하지만 이 비교는 뭐… 워낙에 다른 두 종이라서요. ^^

    마음으로 찍는 사진

    2010년 1월 25일 at 5:24 오전

    • 저도 별 문제 없다고 생각했는데요. 생각보다 블랙베리에 익숙해지면 장문의 타이핑도 쉬운 모양이더라고요. 저는 아예 아이폰으로 긴 글을 쓸 생각은 안합니다.

      estima7

      2010년 1월 25일 at 11:33 오후

  6. Good posting!
    자판. 제가 iPhone 샀다가 BlackBerry로 다시 돌아간 결정적인 이유죠.

    sungmoon

    2010년 1월 25일 at 3:14 오후

    • 하하 그렇군요. 그런 분들이 꽤 되네요. 블랙베리 자판과 똑같이 만들어서 아이폰아래 붙일 수 있는 extention keyboard가 나오면 괜찮을듯.

      estima7

      2010년 1월 25일 at 11:32 오후

  7. 완전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저는 삼성 블랙잭을 이용하면서 쿼티 키보드의 장점을 알았죠. 긴 글이 부담없었거든요.
    아이폰은 메일 본 후 yes or no 수준의 단문으로 끝내거나 아니면 전화로 회신합니다. ㅎㅎ

    aheadof

    2010년 1월 26일 at 11:35 오전

    • ㅎㅎ 의외로 공감하시는분들이 많네요!

      estima7

      2010년 1월 26일 at 8:24 오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