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땅따먹기 모바일SNS, Foursquare

with 16 comments

재미있는 서비스를 만났다. Foursquare.

예전부터 이야기는 듣고 있었는데…”내가 저 레스토랑의 시장(Mayor)가 됐다”는둥 좀 이해가 안되는 측면이 있었다. 그런데 지난 일요일에 실린 NYT기사 “Face-to-Face Socializing Starts With a Mobile Post”를 읽고 한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바로 아이폰앱을 깔고 시작했다.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등도 지원한다.

시동화면

시동화면

Mobile Photo Oct 23, 2009 3 46 18 PM

기본적으로 지금 있는 장소에서 Check-in을 하는 것이 핵심. 우리 회사가 등록되어 있길래 선택하고 체크인했더니 서치팀의 크리스가 이미 시장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 장소(레스토랑, 뮤지엄 등등)에서 가장 많이 체크인을 한 사람이 시장이다. 시장자리를 뺏으려면 더 많이 체크인하면 된다. 다만 자기 얼굴사진이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Mobile Photo Oct 23, 2009 3 46 50 PM

근처를 검색하면 인근에 있는 각종 레스토랑이나 코스트코 등의 정보가 나온다. 누가 시장인지 볼 수 있다.

Mobile Photo Oct 23, 2009 3 46 59 PM

각 장소에 대한 간단한 평을 남길 수도 있다. To-do라고 해서 나중에 검색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근처 레스토랑 등에 대한 실시간 정보가 될 수 있다.

Mobile Photo Oct 23, 2009 3 46 42 PM

경쟁심을 유발하는 것이 보스턴내에서의 활동성지수 순위가 매일매일 업데이트된다.

Mobile Photo Oct 23, 2009 3 46 33 PM

난 이걸 테스트하는 당시 37등. 조금 순위를 올려보겠다는 생각이 자연적으로 들기 마련이다.

Mobile Photo Oct 23, 2009 3 47 07 PM

점점 게임을 열심히 하면 레벨업이 되면서 배지를 부여받게 된다. 역시 경쟁심을 유발하는 장치.

Mobile Photo Oct 23, 2009 9 48 26 PM

회사 다같이 영화보러갔다가 생각나서 체크인을 했더니… 재빠른 친구 두명이 먼저 있더라.

Mobile Photo Oct 23, 2009 9 50 59 PM

기본적으로 소셜네트워크의 속성이 있어 친구로 연결된 사람의 최근 행적을 알 수 있다. Shout를 선택하면 트위터 등으로 날릴 수 있다.

Mobile Photo Oct 23, 2009 9 51 10 PM

이 친구는 벌써 배지를 꽤 모았다.

Foursquare는 미국 주요도시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한국에서는 시험해 볼 수 없다.

사실 아주 간단한 컨셉인데 묘한 중독성이 있다. 아주 쉽고. NYT기사에 보면 Mayor가 되려는 생각에 갑자기 한밤중에 어떤 레스토랑으로 나가려는 충동이 일어난다고 한다.

모바일에 있어 위치정보를 믹스한 SNS가 어떤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Monetize는 로컬비즈니스와 연계한 프로모션 등을 생각하는 듯 하다. 충분히 가능성있다.

Screen shot 2009-10-23 at 9.55.58 PM

겨우 3명이 아이디어로 창업한 이 회사는 많은 주목을 받으며 급성장하고 있다. 겨우 1.35M의 펀딩을 받았으나 아직까지 3명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빨리 이런 서비스를 한국에서도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Written by estima7

2009년 10월 23일 , 시간: 10:02 오후

16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이정욱 사장님, 미국 보스턴에서 늘 좋은 정보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트윗보고 이곳에 와서 미국 시장과 그 분위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역시 미국은 스타트업들의 아이디어 서비스가 그 분야를 선점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인 것 같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돈없고,빽없고,학력까지 안좋으면 아이디어만 가지고 벤처기업을 하기에 너무 척박한 환경인듯 싶습니다. 여기에 대한 나름 해법을 갖고 계시다면 함께 고민해 보셨으면 합니다.

    proddam

    2009년 10월 24일 at 6:58 오전

  2. Foursquare는 제가 아주 관심있게 보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말씀하신대로 정말 작은 자본금으로 놀라운 제품을 만들었고, 수익 모델까지 이미 갖추었다는 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봅니다.

    2002년에 제가 게임빌에 있을 때 준삼국지라는 게임을 개발한 적이 있었지요.. Cell 타워 기반으로 위치 정보를 얻어내는 라이브러리를 넣었구요, 전쟁을 통해 “땅따먹기”를 한다는 점에서 Foursquare와 좀 비슷한 컨셉이 있었습니다. 나름의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 때는 데이터 사용료가 워낙 비싸고 위치 정보를 이용하기에는 시장이 무르익지 않아 대중적인 인기는 끌지 못했었지요. 옛날 생각이 나는군요.
    게임 리뷰: http://www.youtube.com/watch?v=eBw3q9J8O6A

    조성문

    2009년 10월 24일 at 11:28 오전

  3. 항상 온라인은 오프라인을 모사하지만 거기에 +알파의 환타지와 양념이 들어가면 놀랍고 재미있는일이 생기는듯 하네요!

    그리고 누가 먼저 실행하는냐도 아주 중요할듯!
    이런 서비스는 먼저하는 선점효과를 어플내에 잘 디자인하면 나중에 따라오기 어려울것 같네요.

    LemonZin

    2009년 10월 24일 at 11:49 오전

  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항상 트위터에서 좋은 글 감상하고 있습니다.

    joonychoi

    2009년 10월 25일 at 10:19 오전

  5. […] 대해서는 제가 예전에 썼던 포스팅 땅따먹기SNS Foursquare를 참조하시길! 거의다 실명으로 57개의 댓글과 88개의 reaction(Twitter […]

  6. […] 서비스인지 궁금하신 분은 제가 예전에 썼던 포스트 땅따먹기 모바일SNS, Foursquare를 […]

  7. […] 모바일 SNS가 조금씩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죠. 제가 전에 간단히 소개했던 ‘땅따먹기 SNS, Foursqaure’포스팅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셔서 놀란 일이 있습니다. 이제는 […]

  8. 마이크의 생각…

    Location + SNS + Game…Foresquare에 대한 소개글 밋밋한 서비스에 Game적인 요소를 넣어 재미를 더했다……

    patwon's me2DAY

    2009년 11월 27일 at 2:52 오후

  9. 음.. 좀 산통 깨는 말이긴 한데 이거 수익 모델은 뭘까요?

    shyjune

    2010년 1월 20일 at 4:09 오전

    • 저도 처음에 수익모델이 궁금했는데요. 제 다른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궁금증이 풀리실 겁니다ㅎㅎ

      estima7

      2010년 1월 20일 at 11:46 오전

  10. foursquare야 말로 Labortainment의 최고 사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 레이버테인먼트의 대표 사례로 구글 이미지 레이블러(Google Image Labeler)를 들지만요.

    항상 트위터에서 좋을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namu

    2010년 2월 3일 at 9:13 오전

    • Labortainment라는 말은 처음들었는데 재미있네요^^ 구글 이미지 레이블러는 알고 있습니다만ㅎㅎ 감사합니다.

      estima7

      2010년 2월 3일 at 4:25 오후

      • 하하.. labortainment는 제가 만든 말인데, 여기서 보니 정말 감개무량하군요.^~^

        생업이 바빠 잘 챙기지 못하고 있었는데 Namu님이 지적하신대로 정말 좋은 사례인것 같습니다. 아무튼 인간이 ‘재미’를 느끼는 포인트는 정말 재밌는거 같아요.

        제가 Foursquare를 볼 때 드는 생각은 향후 축적된 Behavior Data를 통해 Behavior Recycling을 굉장히 다양하게 해 볼 수 있을거 같다는 점입니다.
        (http://blog.naver.com/pupilpil/120090724617 – Behavior Recycling 관련글 참조)

        ——————————————-

        Estima님 트위터/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와 인사이트 감사드려요

        그리고 Labortainment에 대해 관심있으시면
        http://blog.naver.com/pupilpil/120057109082
        보시면 좀더 구체적으로 아실 수 있을거 같습니다.

        pupilpil

        2010년 5월 30일 at 3:52 오전

      • 늦게봤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보겠습니다.

        estima7

        2010년 6월 1일 at 3:44 오후

  11. 서울 혹은 한국에 foursquare 사용자수는 어느정도될가요??

    Eduardo

    2010년 4월 28일 at 3:42 오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