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아이폰은 일본에서 ‘캐즘’을 넘을 수 있는가?

with 3 comments

오늘 일본 ITmedia가 재미있는 컬럼을 게재했네요. iPhone관련해서 몇번 재미있는 기사를 썼던 카미오상이 “아이폰은 캐즘(Chasm)을 넘을 것인가“라는 컬럼을 공개했습니다.

지난번에 일본에서 iPhone 3GS가 1위를 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포스팅을 올렸습니다만 여러가지로 이웃나라 일본에서의 아이폰 판매동향은 우리에게 시사점이 큽니다. 특히 아이폰출시를 앞두고 있는 지금은 말이죠.

읽으면서 재미있다 싶어 재미있는 부분을 뽑아 소개해 봅니다. (140자로는 도저히….. 전달할 수가 없어서요) 참, 캐즘이론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을 거리에서 전차안에서 볼 기회가 확실히 많아졌다. ‘아이폰족’이 세력을 확대하고 있다.

-6월26일의 아이폰3GS발매후 7, 8월 2개월 연속으로 종합1위. 9월판매랭킹에서도 32G버전이 캐리어종합 1위.

-“올해 여름장사는 아이폰의 단독승리다”라는 이야기를 대형 전자양판점 간부들에게서 많이 들었다. 물건이 없어서 못판다. “특히 대도시에서 물량이 달린다. 재고가 확실하게 확보됐다면 판매대수를 휠씬 늘릴 수 있었을 텐데”

-대도시의 도코모와 au대리점이 역풍을 맞고 있다. “아이폰으로 바꾸려고 해약하겠다는 고객이 늘고 있다”(도코모간부의 탄식) “우리 상품 라인업에서 아이폰을 원하는 기존고객을 위한 대체상품이 없다. 그래서 붙잡기가 어렵다. 이통사는 무엇을 하고 있나”라는 분노의 목소리도.

-아이폰을 20대 여성층이 사기 시작. 아이폰의 패션감각, 신선함, 저렴함(할인판매) 등이 먹혔다는 해석. 여성지 등에서 아이폰특집이 이어지고 있음.

-하지만 이런 아이폰붐은 지방까지 이어지지는 못하고 있음. 지방에서는 “아이폰의 영향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 이런 양상은 옛날 아이팟의 보급당시와 비슷함. 아이폰, 아이팟의 보급에서 대도시의 애플스토어가 중요한 역할. 애플스토어에서 매료된 여성층이 아이폰을 사기 시작함.

-가미야상은 아이폰이 일본에서 휴대폰시장의 일정부분을 확보한 것을 지나 “캐즘을 넘어서기”위해서는 2가지 허들을 넘어야 한다고 지적.

-첫번째는 ‘おサイフケータイ'(휴대폰지갑기능). 휴대폰지갑기능이 갖춰진 휴대폰이 300만대를 넘는 상황에서 애플은 반드시 이 기능을 지원해줘야 한다는 것. 그러나 하드웨어적인 지원이되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음.

-두번째는 지방에서 ‘소프트뱅크’가 걸림돌이 되서는 안된다는 것. 소뱅은 지방에서 고속통신망도, 판매망도 약하다는 것. 소뱅이 얼마나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느냐가 아이폰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것.

저는 특히 갈라파고스케이타이(갈라파고스화된 일본휴대폰을 비꼬는 말)에 익숙한 20대 여성층이 대거 아이폰을 구입하고 있다는 이야기에 좀 놀랐는데요. 과연 저도 아이폰이 일본에서 캐즘을 넘어 메이저휴대폰으로 자리잡을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폰이 피처폰들을 상대로 이 정도 성적을 거둔다는 것이 놀랍네요. 손정의 사장의 뚝심이 대단합니다.

Written by estima7

2009년 9월 24일 , 시간: 11:46 pm

일본웹트랜드에 게시됨

3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만박의 생각…

    아이폰은 일본에서 ‘캐즘’을 넘을 수 있는가?…

    sumanpark's me2DAY

    2009년 9월 25일 at 5:09 am

  2. 잘 읽었습니다. estima 님. 잘라파고스의 나라가 아이폰이란 디바이스로 인해 변화가 생기듯, 금번 아이폰 발매로 인해 국내 휴대폰 산업도 변화의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BULGARI

    2009년 9월 25일 at 10:53 pm

    • 네 꼭 그렇게 되길 바랍니다^^

      estima7

      2009년 10월 2일 at 3:27 p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