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EstimaStory.com

Thoughts on Internet

ChangeOn-Social Media가 그리는 미래

leave a comment »

지난달 갑자기 다음세대재단을 통해 부탁받은 ChangeOn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생소한 청중, 생소한 주제라고 생각했지만 비교적 짧은 30분이고 크게 부담갖지말고 준비해달라는 방대욱실장의 말씀에 주저주저 승락했다.

그 뒤 다른 모바일&웹2.0 리더 캠프와 시간이 겹치고 일주일간의 미국출장까지 다녀온 다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부담이 더 커졌다.

어쨌든 Social Media는 한번쯤 이야기해보고 싶은 주제여서 해보고 싶기는 했다. 그런데 상상마당의 라운드테이블에서 비슷한 주제로 참석요청이 왔다. 원래 이런 요청을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라… 다 수락하고 보니 3일 연속 발표, 토론, 발표, 토론, 발표의 연속….

어쨌든 두서없이 자료를 만들어 발표했지만 모두 행사를 잘 마쳤다. 다만 상상마당과 ChangeOn의 경우 청중을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준비를 한 관계로 좀 아쉬움이 있기는 하다. (시간도 너무 짧았다. 슬라이드 하나하나 더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너무 미국이야기만 한 것 같아서 죄송하다. 한국에도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겠지만 내가 잘 모르기도 하고 그런 자리에서 자유롭게 풀기엔 부담스럽기도 하다.

facebook 같은 너무 생소한 SNS를 소개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꼭 말씀드리고 싶다. 지금 한국에서는 이런 현상이 깊게는 일어나지 않고 있지만 언젠가는 우리도 예외일 수 없다. 세계를 뒤덮고 있는 소셜미디어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그 쪽에 뛰어들어서 써보고 영어를 통해 세계인과 소통해야 한다. 우리는 작은 나라다. 미국이나 중국이 아니다. 하다못해 일본도 국제화가 안된 점을 무지 고민하고 반성하고 있다.

어쨌든 다음부터는 더 잘해야지. 들어주신 모든 분께 감사!

Written by estima7

2008년 12월 13일 , 시간: 9:23 오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